아티스트 정보

티파니 (TIFFANY)

티파니 (TIFFANY)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전체
데뷔
2007년 / 나 혼자서
아티스트 소개

소녀시대 티파니 (Tiffany)


티파니(본명 Stephanie Hwang, 한국명 황미영)는 대한민국의 걸 그룹 소녀시대의 멤버이다. 


소녀시대의 멤버로서 티파니는 가수로서, 방송 프로그램 MC로서, 뮤지컬 배우에다 모델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통해 소녀시대를 알리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다.


1989년 8월 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티파니는 2004년 한인축제에 참가하며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으로 합류하였다. 소녀시대에는 두 번째 멤버로 합류하게 되었으며 약 4년 동안의 연습기간을 거쳐, 2007년 8월 데뷔 싱글 "다시 만난 세계"로 정식 데뷔 하였다.


이어 첫 정규 앨범 [소녀시대]를 발매하며, 이승철의 1989년 히트곡을 커버한 타이틀곡 "소녀시대"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골든디스크와 서울가요대상에서 신인상을 받았다.


데뷔와 동시에 티파니는 귀여운 이미지와 매력으로 각종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인지도를 쌓았으며, SBS 드라마 '자명고'의 OST "나 혼자서"와 MBC 드라마 '맨땅에 헤딩' OST "Motion"을 불렀고 가수 더 블루의 "너만을 느끼며"와 가수 케이윌의 "소녀, 사랑을 말하다"에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진행 솜씨로 MBC의 가요 프로그램 '쇼 음악중심' MC로도 활동하였다.


2010년 치어리더 컨셉의 소녀시대의 정규 2집 [Oh!]가 공개되었다. 2개월 후에는 앨범의 리패키지인 [Run Devil Run]이 공개되어 새 타이틀 트랙 "Run Devil Run"이 인기를 얻었으며, 드라마 '하루'의 OST "반지"로 두 번째 솔로곡을 발표했다. 


소녀시대는 그 해 10월 한국에서의 세 번째 EP [Hoot]을 발표하며 활동을 이어 나갔으며, 티파니는 그 해 뮤지컬 '페임'을 통해 뮤지컬 배우로서의 데뷔를 이뤘다.

 

2012년에는 같은 소녀시대 멤버 태연, 서현과 함께 유닛 '소녀시대 태티서' 라는 이름으로 미니 앨범 [Twinkle]을 발매하여 새로운 활동에 나선다. 해당 앨범은 최초의 유닛 그룹이라는 점과 가창력 중심의 콘셉트가 관심을 얻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후로도 드라마 '사랑비'의 OST "그대니까요" '아름다운 그대에게' OST "아름다운 그대에게 (Rise & Shine)"를 부르며 솔로 활동을 하였으며 소녀시대가 네 번째 정규 앨범 [I Got A Boy]로 컴백한 2013년에는 SBS 리얼리티 패션모델 프로그램 '패션왕 코리아'에 출연하여 디자인 면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2016년 첫 솔로 앨범 ‘I Just Wanna Dance’을 발표하며 보컬리스트 티파니의 다채로운 음악 세계로 전 세계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냈다.


2017년 10월 9일에는 계약만료로 연기 및 음악 공부에 집중하기위해 미국으로 향했고, 2018년 6월 28일 미국 데뷔 싱글 'Over My Skin'이 발매되어 29일 국내에서도 온라인으로 음원이 공개되었다.


출생 1989년 8월 1일 (미국)
신체 162cm, 46kg
소속그룹 소녀시대, 소녀시대-태티서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데뷔 2007년 소녀시대 싱글 앨범 [다시 만난 세계]
경력 2008 밴드 '룸메이트' 객원싱어

아티스트 이미지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
  • 티파니 (TIFFANY)